마케팅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알리는 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요소 중 하나입니다. 최근들어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마케터들은 창의적인 모험이 필요한 길을 걷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려면 마케터는 본 글의 6가지의 중요한 덕목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함께 보실까요?
1. 창의성(Creativity)
마케터들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차별화하기 위해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적인 변화에 대응하여 직감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탁월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이를 실제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면 경쟁력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해냄으로써 혁신적인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2. 전문성(Expertise)
마케터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꾸준히 쌓아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을 대비하려면, 최신판매전략을 배울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경쟁률이 높은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정보를 습득해야 합니다. 패션브랜드 마케터라면 패션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시장동향을, 제약회사 마케터라면 그에 맞는 제약산업 동향과 담당하는 약품에 대해 지속적인 공부가 필요하겠죠?

3. 통찰력(Insightfulness)
마케터는 고객의 니즈와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니즈와 선호에 대한 이해는 마케터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분석하는 시스템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스킬(Communication Skill)
마케터는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적절한 마케팅 메세지를 전달하고, 고객들과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명확한 의사전달 능력으로 특정상품 또는 서비스의 메세지를 명확하게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써 제품의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그들의 메세지” 에 집중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일 수 있겠죠?

5. 분석력(Analytical Skill)
마케터는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데이터를 파악한 후, 이를 토대로 발생한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해결하는 기술적인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6. 경험과 학습(Career experience and learning)
마케터는 경험이 쌓이면서 팀원들과 지속적인 학습과 지식을 공유하는 마인드셋으로 발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 분야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며 개인적인 성장을 꾸준히 추구해나가야 하며, 이를 다양한 분야와 사람들과 함께 학습하고 공유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이를 토대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면,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터는 지속적인 학습과 개발로 경험을 쌓아나가며,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마케팅인으로 자기 개발에 주력해야할것 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덕목을 쌓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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